직장에 따라 다르지만 특정 직장은 시작하는 날 부터 401K 가 적용되기도 하지만(좋은 직장!!), 대부분은 시작 한 날로부터 3개월, 6개월 혹은 1년 정도 기다렸다가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회사 HR (인사과)와 이야기를 해서 반드시 시작하는 첫번째 날짜를 확인 하시구요. 시작하기 한 달 전부터는 웹사이트 정보를 받아서, 미리미리 아이디, 암호, 등을 셋업해 놓고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 401K 가 승인되었고 웹사이트에 등록을 하였다면 다음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종류의 펀드를 뽑아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1. 개인 정보, 연락처, 수익자 입력 (Personal Info)
회사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처음 셋업을 하실 때는 개인 정보를 입력 해주셔야 합니다. 주소, 전화 번호, 이메일 등. 정확하게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
그다지 어려울 것 없구요, 추후에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니 큰 문제는 없습니다.
2. 베네피셔리 (Beneficiary) 설정
셋업하는 도중 중에 Beneficiary (수익자, 수혜자)를 정하라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베네피셔리는 '나'에게 위급 사항이 있어 (사망, 행방불명 등) 401K를 찾을 수 없을시 '내가 정해 놓은 사람' 에게 대신 401K를 전달해 주는 옵션입니다.
보통 배우자가 메인으로 정해지고, 자녀들을 추가로 넣기도 합니다. 배우자가 없을 시 형제, 자매, 부모님, 친척으로 정해 놓기도 합니다.
꺼림찍 하다고 건너뛰지 말고, 처음에 셋업 할 시 반드시 설정을 해 놓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자동적으로 아래 사항을 물어보지 않았다면 Beneficiary 옵션, 내 계정 정보 등을 찾아서 설정을 해 놓읍시다.
3. 컨트리뷰션 (Contribution) 설정
다음은 투자금액 (Contribution) 을 결정해야 합니다.
투자 금액은 봉급을 받을 때마다 빼서 자동적으로 투자가 되는데요.
설정은 % 단위로 설정을 할 수도 있고 (예 Pay Check 받을 때마다 10%),
특정 금액으로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 Pay Check 받을 때마다 $200)
봉급이 올라가면 투자 금액도 자동으로 늘어나도록 %로 세팅을 많이 해 놓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금액 최고는 1년에 $18,500 입니다만... (
무조건 높게 잡는 것이 아니라, 세금/의료비/401K 등 떼고 남는 금액, 생활비, 회사가 매치 해주는 금액, 세금 보고하고 낼 금액을 잘 생각 하셔서 적당한 금액으로 세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회사가 매치해주는 금액까지 넣거나 (6/3 이면 6% 까지), 소득이 높고 들고 오는 금액이 높아 세금을 많이 떼는 경우는 세금을 줄이려 매치가 안되더라도 최대까지 넣습니다.
4. Before Tax, After Tax 설정
회사 플랜에 따라서 Traditional (Before Tax), Roth (After Tax)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세금 떼기 전에 401k 금액을 빼나가게 되면 소득이 그만큼 줄게 되어 이번 해 내야되는 세금이 줄어듭니다. 대신 은퇴하고 401k를 찾을 시 그 때 세금 보고를 하셔야 합니다.
세금 뗀 후에 401k 금액을 빠져나가게 하시면 지금 세금은 더 내지만 나중에 찾을 시 세금을 물지 않으셔도 됩니다.
5. 펀드 고르기
자 이제 머리 아픈 시간이 왔습니다.
실제로 돈이 들어가서 운용할 펀드를 고르셔야 하는데요.
대부분 여기서 숫자 나와서 헷갈려 하시고, 대부분 포기 하시면서 대충 해놓습니다.
401k 실적은 어떤 펀드를 골라놨느냐에 따라서 같은 돈을 부어도 누구는 더 불어났고 누구는 덜 불어났느냐가 여기서 결정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가 있습니다.
"머.. 머리가 아프다..."
중요한 부분이가 설명할 것이 많기에 다음 포스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및 요청사항은 댓글을 이용해 주세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