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31, 2018

연말입니다.401k, IRA, Investment Account 체크 하세요. (Capital Gain, Dividend)

안녕하세요. 바쁘게 달려온 2018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꾸준히 투자를 하면서 돈을 좀 불리셨는지요. 생각보다 많이 부으셨는지, 여러 사정으로 인해 계획 했던 것 보다 적게 부으셨는지. 내년에는 계획대로 많이 저축을 하시기를 빌면서~!



12/31 지금쯤이면 대부분 펀드에 추가 소득이 붙었을 겁니다. 아 물론 2018년 말에 주가가 많이 하락해서 (-) 를 맛보고 계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 건데요 ㅠㅜ.  펀드의 가격이 올라가서 생기는 appreciation 을 제외하고서 발생하는 추가 소득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Long Term Capital Gain ( 장기 자본 이득)

Short Term Capital Gain (단기 자본 이득)

Dividend (공채이자)


로그인 하셔서 확인해 보시면 위와 같은 이름으로 해서 (+) 된 금액이 있을 건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Long Term Capital Gain ( 장기 자본 이득)


간단하게 long term gain 이라고도 합니다. 위의 소득은 펀드/주식을 1년 초과로 (366일)오래 가지고 있다가 매매할 시에 발생하는 이득입니다. 세금을 내는 계정을 가지고 계시다면 long term gain 에 붙는 세율이 short term gain 에 붙는 세율보다 작습니다.

세금 혜택을 받는 계정 (IRA, 401K 등)을 가지고 있을 시에는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Short Term Capital Gain (단기 자본 이득)


역시 줄여서 Short Term Gain 이라고도 합니다. 해당 소득은 펀드/주식을 1년 이하 (365일 포함)로 가지고 있다가 파는 부분에서 발생한 소득입니다. 세율은 long term gain 보다 높습니다.

세금 혜택을 받는 계정을 가지고 있을 시 역시 long term gain 이건 short term gain 이건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Dividend (공채이자)


Dividend 는 은행에서 주는 이자와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특정 펀드/주식/채권을 어느 기간 이상 가지고 있을 시 주주에게 주는 이자입니다.

펀드의 경우 dividend 를 주는 주식이나 채권에서 발생한 금액을 합산에서 계산하여 줍니다. 채권 펀드의 경우 다달이 dividend 가 발생하구요, 주식 펀드의 경우는 분기 (quater, 3개월) 당 dividend 가 발생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소득은 조금씩 조금씩 불려 나가는 소득이기 때문에 펀드가 몇배로 뛰어버리는 appreciation 보다는 재미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올해 말과 같이 경기가 안 좋을 때에도 수익을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복리 개념으로 불리고 불리고 하면 원금+ 된 금액으로 계산해서 다시 늘어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무시 못할 큰 금액이 됩니다.

주가가 조금 내려갔다고 낙심하지 마시고, 꾸준히 투자하고 저축하여 다들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내년에 뵙겠습니다.